SMCS 염해(서울특별시 전문시방서)

1. 일반사항

1.1 적용 범위

(1) 염해로 인해 성능저하가 발생한 구조물, 또는 염해로 인해 성능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구조물의 내구성을 평가하고 이러한 구조물의 내구성 확보를 위해 적용하여야 한다.(2) 염해로 인해 발생한 강재부식 및 이에 따른 콘크리트의 열화를 조기에 발견하고 콘크리트 구조물 전체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시행되는 유지관리 전반에 적용하여야 한다.(3) 이 기준은 주로 유지관리수준에서 사후유지관리의 구조물에 적용하여야 한다.

1.2 참고 기준

1.2.1 관련 법규

내용 없음

1.2.2 관련 기준

KS F 2515 골재 중의 염화물 함유량 시험방법 KS F 2713 콘크리트 및 콘크리트 재료의 염화물 분석 시험 방법KS F 2714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산-가용성 염화물 시험 방법KS F 2715 모르타르 및 콘크리트의 수용성 염화물 시험 방법KS F 2587 염화물 이온 선택 전극법에 의한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염화물 함유량 시험방법

1.3 용어의 정의

내용 없음

1.4 점검의 종류 및 내용

1.4.1 점검 일반사항

(1) 염해에 따른 성능저하가 발생한 구조물 또는 성능저하가 예상되는 구조물에 대해서는 성능저하 상황 평가, 열화진행예측, 대책의 필요성판정 및 그 내용 등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점검항목과 방법 및 수행시기를 선택하여야 한다.

1.4.2 초기점검

(1) 초기점검에서는 신설구조물, 대책 후의 구조물의 분류에 따라서 각각에 적합한 점검항목을 선택하여야 한다.(2) 신설구조물의 경우에는 물-결합재비, 시멘트의 종류, 혼화재의 사용 유・무, 혼화재의 종류와 양, 초기 함유 염소이온 농도, 콘크리트의 피복, 환경조건, 초기결함을 점검하여야 한다.

1.4.3 정기점검

(1) 정기점검에서는 균열, 박리․박락, 녹물, 유리석회, 변색 등의 콘크리트 표면의 이상 이외에 누수, 변위․변형 등 외관상의 열화점검을 기본으로 하여야 한다.(2) 초기점검에서 이상이나 열화징후가 발견된 개소에 대해서는 정기검사에서 중점적으로 점검을 수행하여야 한다.

1.4.4 정밀점검

(1) 정밀점검은 구조물전체 또는 열화가 현저한 개소에서 부식균열의 폭이나 길이 등의 콘크리트표면의 이상, 코어채취로 콘크리트의 품질을 파악함과 동시에 콘크리트 속의 염소이온농도의 분포 및 강재의 부식상태에 대해 정량적인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수행하여야 한다.(2) 필요에 따라서는 재하실험 등의 방법으로 구조물 또는 구성부재의 변형성상이나 콘크리트 또는 강재의 뒤틀림 등에 대해 조사하여야 한다.(3) 정밀점검에서는 물-결합재비, 시멘트의 종류, 콘크리트 코어의 외관 관찰, 염소이온 농도의 분포, 콘크리트의 피복, 강재의 부식 상황, 탄산화 깊이를 점검하여야 한다.(4) 점검결과의 평가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온도, 습도 등의 환경조건이나 염분량, 작용하중 등의 열화인자조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1.4.5 긴급점검

(1) 긴급점검은 구조물에 염해를 발생할 수 있는 긴급사태에 대해 구조물의 손상정도에 관한 정보를 신속하게 얻기 위하여 수행되어야 한다.(2) 점검범위는 구조물의 중요도 및 긴급사태의 정황에 따라야 한다.(3) 필요에 따라서는 정밀점검을 수행하여 구조물 또는 구성부재의 변형성상에 대해 조사하여야 한다.

1.5 염해 예측 방법

1.5.1 예측 일반사항

(1) 염해에 의한 열화예측은 잠재기, 진전기, 촉진기, 한계기로 구분하여 예측한다. (2) 열화예측은 점검결과에 기초하여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점검결과가 없는 경우에는 콘크리트의 품질과 구조물의 환경조건을 평가하고 안전도를 감안하여 예측하여야 한다.

1.5.2 염소이온의 확산예측

(1) 염소이온의 확산예측은 콘크리트의 품질 및 구조물의 환경조건 영향을 고려하여 예측하여야 한다.(2) 염소이온의 확산예측방법은 다음 중에서 한 가지를 이용하여야 한다.① 경계조건에 있어서 확산방정식의 해석결과를 이용하는 방법② 촉진실험의 이용③ 염소이온의 반응이나 환경과의 경계에서 이동을 고려한 수치해석에 의한 방법

1.5.3 강재의 부식진행 예측

(1) 콘크리트의 염소이온농도나 pH, 산소의 공급량, 콘크리트의 함수상태로 강재부식의 진행을 예측하여야 한다.(2) 부식진행예측은 다음의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① 점검결과로 얻어진 부식량을 활용한 방법② 강재의 부식반응속도를 고려한 방법(3) 부식균열발생의 예측은 다음의 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① 부식량으로 판정하는 방법② 역학모델을 이용하는 방법

1.5.4 예측의 수정

점검결과로 얻어진 열화현상이 사전의 예측과 다른 경우에는 열화예측방법이나 정밀점검의 점검항목을 점검하여 열화예측을 수정하여야 한다.

1.6 평가 및 판정

(1) 염해에 의한 열화예측은 잠재기, 진전기, 촉진기, 한계기로 구분하여 판정하여야 한다. (2) 구조물의 점검 시 및 예정사용기간 종료 시의 성능평가는 정량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욱이 정량적인 성능평가가 어려운 경우에는 등급에 의한 반정량적인 방법을 써야 한다.(3) 판정은 염해에 의한 성능저하의 정도와 구조물의 중요성이나 유지관리구분을 고려하여 행해야 한다.

1.7 대책

1.7.1 대책의 선정

(1) 염해에 의한 구조물의 성능저하가 발생했을 때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2) 성능조사에 기초한 대책 마련이 어려운 경우에는 구조물의 외관상 등급을 표준으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1.7.2 보수?보강

(1) 보수․보강은 염해에 의한 성능저하를 고려하여 공법 및 재료를 선택하여야 한다.

1.8 기록

(1) 염해특유의 항목에 대해서는 반드시 기록하여야 한다.

2. 자재

내용 없음

3. 시공

내용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