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형보전 공사 시방서
1. 일반사항
1.1 목적
개발로 인한 훼손 우려가 있는 우수한 자연지형을 보존하여 주변과 기능적·경관적으로 조화시키며, 환경친화적인 지형보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적용범위
- 기존 지형을 보전하거나 부지 내의 여러 가지 시설물·구조물과 관련한 토공설계에 적용한다.
- 조경공사의 성격·규모·현장여건 및 기후특성에 따라 조정·적용한다.
1.3 용어정의
- 지형경관: 지형의 높낮이·굴곡 등을 조성하여 연출된 경관을 말한다.
- 식재지반: KDS 34 30 10 (1.3), KDS 34 30 15 (1.3)을 따른다.
1.4 설계고려사항
1.4.1 전제 조건
- 각종 지장물이 철거되어 설계에 제약요소가 없는 것을 전제로 하며 지장물이 있는 설계대상 부지에서는 별도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지반의 안정성에 대한 평가와 기상조건, 배수조건, 지상 및 지하구조물의 제거와 보호, 기존 식생보호, 환경오염 방지시설 등에 대한 고려는 이미 이루어진 것으로 한다.
2. 조사 및 계획
2.1 조사
2.1.1 현황조사
- 현황조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시행한다.
- 예비조사는 기초자료조사와 현지답사를 통하여 설계·시공·유지관리 관점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수집한 데이터를 정리하여 본조사에 이용한다.
- 본조사는 예비조사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자세히 조사하고, 사업지구 내 동·식물의 상태·보존가치 및 경제성 등을 판단하여 지형보전지역을 선정한다. 또한, 사업지구 내 흙의 성질을 분석하여 표토보전의 설계 적용 여부와 흙의 활용에 대해 판정한다.
- 예비조사, 본조사 모두 기존 지형의 경관적 특성을 조망의 관계에 따라 분석, 주요 조망점과 조망대상 사이의 경관적 특성을 기록하여 활용한다.
- 그밖의 사항은 KDS 11 10 10을 따른다.
3. 재료
내용 없음.
4. 설계
4.1 일반사항
- 기존 지형을 활용한 공원 등의 조성은 그 지역의 생물서식환경과 지형의 특색이 보전되도록 환경친화적인 지형으로 설계한다.
- 자연지형과 서식환경 보존을 위하여 시설부지를 최소화하고, 지형보전지역이 옹벽 등과 같은 구조물이나 대규모 비탈면에 의해 고립되지 않고 주변 지역과 연계되도록 한다.
- 기존 지형의 경관적 특성을 고려하고 지형의 보존 및 변형을 검토한다.
- 기존 지형의 변형이 크게 이루어지는 경우 잔존 지형이 소형이고 설계안의 내용과 다른 형태를 띠면 전체 경관에의 영향을 고려하여 변경한다.
“